image.jpg
Industry Talk    CES500214
인프라웍스를 활용한 도시계획 마스터플랜 프로세스 및 모델링 적용사례
image.jpg
Collapse Expand

설명

과거의 도시설계 업무는 2D데이터를 중심으로 계획 과정이 진행되었으나 최근 BIM 프로그램과 GIS 프로그램의 발전으로 3차원 시각 데이터를 활용한 업무수행 비중이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수행 과정에서 과거보다 비용은 줄이면서 수준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인적자원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사례를 통해 저희 회사에서 도입한 인프라웍스가 계획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소개해 드리고, 수행과정에서 경험들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인프라웍스는 지형 정보, 건축 모델링, 토지이용계획을 모두 모델링화하여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어 도시계획 시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과거 도시계획 업무는 개발 가능지와 불가능지, 용도지역의 적정 위치 등을 CAD로 제작된 지형도, 항공사진 및 각종 영향평가서의 이미지 등 2D 자료들과 제한적으로 제공되는 3D자료를 기준하여 수행 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작성된 토지이용계획과 매스 계획은 실제 지형에 맞는 경관과 도시공간구조 계획에 제한을 가지고 있었고, 토지이용계획과 건물 매스의 모델링 이후 실제 환경과 간섭이 심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수많은 계획 변경 과정이 발생되었습니다. 인프라웍스를 도입 후에는 도시설계업무 수행 시 기존과 달리 계획 초기부터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프로젝트 수행 시 지리정보 데이터를 활용하여 3차원 지형 모델을 빠른 시간 내 구축을 하고 있으며, 해당 대상지의 현황 정보 파악 및 마스터플랜 초기 단계부터 비교적 정확한 대상지의 현황 정보와 실제 지형을 기반으로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Key Learnings

  • 지형과 빌딩 모델링을 활용한 도시계획 과정과 인프라웍스를 통한 토지이용계획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도시계획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수행과정에서 발생되었던 경험들을 공유하여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
  • -

Speakers

close
Transcript

강의 공유

댓글